발간논문

  • Home
  • 발간논문
  • 교육정책연구

교육정책연구 교육정책연구/발간된 논문을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정책연구 제1권 제1호, 2017년 4월

개정 교육과정 적용 정책에 대한 비판적 고찰

(저자) 조난심 (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이 글에서는 먼저,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적용 지원 체제의 실태와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이어, 개정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새로운 시도로서 학교맞춤형 교육과정 컨설팅과 교사 학습공동체 구축·운영을 통한 학
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강화 방안을 검토하였다. 끝으로, 우리 학교에서 개정 교육과정이 충실하게 적용되
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개정 고시에만 관심을 두지 말고, 적용을 위한 지원 정책에도 관심을 두어야 하며, 사회적, 정치적 이슈뿐만 아니라 학교 현장의 교육과정 모니터링 결과도 반영되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In this paper, first of all, the facts and problems of the supporting systems for curriculum
implementation in Korea were discussed.
In the last part of this paper, several suggestions were recommended to improve the
supporting systems for curriculum implementation.
주제어 개정 교육과정, 교육과정 적용, 교육과정 재구성, 학교맞춤형 교육과정 컨설팅, 교사의 학습공동체
원문 원문내려받기
TOP